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18. 11. 02. #역류성 식도염 #편도결석 제거 수술 후기_1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09:12

    자려고 누우면 흉곽에 심한 압박의 통증을 느꼈다. 목이 시큼한 느낌이 들어 날이 갈수록 심해져 병원을 검색하던 중 이비인후과를 찾았다.내가 방문한 장소는 <부산행복이비인후과>로 연산역 근처에 있다. 새벽에 갔는데 사람이 많았다. 내 차례를 기다린 후 검사를 받았다.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났다. 역시 과인. 정확하게는 인후두위산역류질환. 주요증상은 이후와 같다.목에 뭔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이 있다, 소리가 나기 쉽고 습관성 헛기침을 합니다. 명치 부위에서 뭔가 뜨거워지는 증상도 있다. 목에 이물감, 습관성 헛기침으로 목을 고르는 습관이 있었고 최근에는 명치 통증이 있었다. 목을 들여다보니 위산이 역류한 흔적도 있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약물치료 외에도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하며 식이조절을 병행하면 과인이 되는 병이다. 즉,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재발하기 쉬운 병인 것이다.단 한 가지 약을 처방받았다. 위산억제제를 받아 맵지 않은 sound식, 짠 sound식, 기름진 sound식, 신맛이 강한 sound식, 카페인이 든 sound료, 초콜릿, 과중한 토마토와 오렌지 주스 등 술, 많은 sound 잔 금지. 취침 전 2-3시간 전에는 sound식을 먹고 있는 파업리 없으면 안 되고 먹고 잠이 없다. 등등 여러 가지 주의를 받은 후 편도를 검사하였다. 그리고 예상치 못한 결과가 과잉이었다.편도결석 편도결석은 목에 작은 구멍이 뚫려 sound 식물 찌꺼기나 세균 등이 굳어 생기는 쌀알 크기의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목에 이물감을 느끼게 하고 구취의 원인이 되어 입에서 가끔 입자가 과잉되기도 합니다. 편도 결석은 있다고 해서 죽을 만큼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치료 방법은 수술밖에 없다. 불편하게 살기보다는 한 번 내고 편하게 사는 것을 선택했다. 다행히 과인은 조기에 발견돼 심각한 편은 아니었다.화요일에 다시 내원했고 목요일에 수술을 하나씩 결정했다. 그리고 수술을 위한 검사를 실시했다. 혈액검사를 시작으로 소변검사, CT촬영, 심전도검사. 폐기능과 미각기능도 검사를 마쳤다.그리고 수술 전 안내사항을 물었다.당연히 수술하는 날에는 금식이다. 심지어 물조차 못 마신다. 다만 칫솔질은 가능하다.하나 2시 30분부터 수술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하나 0시 30분까지 내원하고 입원 수속을 밟았다.하나하나 달나라에 편도결석수술 항상 그랬듯이...


    >


    나쁘지는 않다, 이곳에 입원하지 않고 늘 그랬던 것처럼 입원&오한상처럼 퇴원했다. 그래서 수술 오항상 그랬듯이 10시 20분경 병원에 도착했다. 입원실에 가서 옷을 갈아입었다. 속옷을 벗으라더니 위아래가 다 벗을 줄은 몰랐다. 수술은 사랑이기 때문에... 원래대로라면 손등에 늘 그랬던 것처럼 찌르지만 혈관이 얇고 약해 팔에 맞았다. 그래서 여러 약물이 내 혈관에 투입됐다.​ 12시 30분 찡~면 수술실에 갈 생각이니 쉰다고 하셨다.


    >


    이 날을 위해 안보고 기다리던 드라마를 처음 봤다. 뷰티인사이드 이번에는 감동과 재미 둘 다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는 너희들이 슬펐다. 세계가 sound를 외치며 "왜 내 소견만 해"라고 이야기를 할 때이기 때문에 엄마가 "미안해"라고 이야기를 할 때. 간호사가 들어올 때는 나 몰라라 했지만 정스토리 너희는 초감동적이다.


    >


    뷰티인사이드 보다가 수술하러 가요."라는 스토리가 들려왔다. 핸드폰을 사물함에 두고 수술 정말 갔어. 진단받은 곳의 맞은편에 있는 수술실. 수술실 내부는 조금 쌌다. 수술실은 좀 춥네요라고 이야기하자 세균을 막기 위해 온도가 조금 낮아서 그래요라고 대답해주셨다.그러고 보니 - 들어갑니다. - 아마 마취제 투여되는 스토리 같은데 잘못 들었어요. 선생님이 내 얼굴 위에 마취가스가 과린오의 면을 가져갔다. '잘 부탁드립니다' 스토리를 했다.이렇게 수술이 끝났습니다. 한 가지 드세요라는 스토리에 눈을 떴다. 정말 재미있었다. 마취가 잘 됐네. 마취가 잘 안 돼서 수술 중에 일어나서 과인이면 어쩌나 했는데 간호사의 이야기를 듣고 '하나오과'라서 너 웃겼어. 이렇게 목이 심하게 아프고 건조했다. 수술실 한쪽에 누워서 잠시 대기했다. 산소호흡기를 코에 대고 오른손 손가락에 회색 기구가 박혀 있었다. 이렇게 삐삐 소리가 났다 그저 그런 순간, 당신이 어이가 없어서 웃겼는지 삐삐 소리에 맞춰 손가락을 씰룩거렸다. 그러자 소리가 지나치지 않았다. 간호사들이 깜짝 놀라 내 움직이는 손가락을 보고 살며시 붙잡아 주었다. 죄송합니다. 저는 괜찮습니다.이따금씩, 조금 지나서야 침대 그대로 입원실까지 이동했다. 목 수술을 해서인지 스토리가 별로 과인이 오지 않았다. 머릿속으로는 몇 시냐고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하면서도 말은 떨어지지 않았고 목소리도 잘 들리지 않았다. 뭔가 묻자 하나시 45분이라고 하셨다. ​ 편도 결석 전 절제술은 약 하나시 때에 한개 5분 정도 소요된. 레이저 수술과 편도 수술까지 도려내는(?) 편도 전 제거술이 있다. 레이저 수술은 간단한 대신 재발현실성이 있고 편도전 제거술은 재발현실성이 없다. 대신 아프지만. 듣기로는 레이저 수술도 아프다고 해서 결국 해야 한다면 제거술이 낫지 않을 것 같아.


    >


    수술을 마치고 목이 매우 이에키랏지만 2시간 후에 물을 마실 수 있다며 물을 붙인 거즈를 입에 물려주었다. 그런데 마취약이 입안에 남았는지 덕무 쓰고 그대로 토했다. 마취약이 딸기향이었으면 좋았을텐데. 자고 싶었지만 갈증이 심해서 통증 때문에 잠을 못 잤다. 대신 호흡운동을 계속했다.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코와 입으로 숨을 내쉬었다. 계속 반복했다. 기침이 본인이 되는 순간도 가끔 있었지만 꾹 참았다. 기침을 하는 순간 목이 겁이 난 것 같아서.


    >


    4시가 조금 지났을 때 물을 마실 수 있게 됐다. 쭉 한 잔 하고 싶었다. 보호자가 없으니 물을 떠줄 사람도 없고. 마이웨이. 혼자서 물을 길으러 갔다. 얼마나 그리웠던 물인가. 반가운 심리에 한 모금 마셨다. 그리고 ヒュ, 목구멍 내부를 사포로 긁는 듯한 감정에 온몸이 소름이 끼쳤다. 물 마시기가 이렇게 힘든 하나였을까? 헐렁헐렁한 게 뭐야, 꿈도 확실해졌어. 갈등과 감정 끝에 오랜만에 약을 먹고 포기했다. 내가 물만 마시면 용가시 못지 않은 사람인데 물 앞에서도 못 마시다니. 좀 쉬고 있으니 정신도 맑아지고 움직이기도 한결 편해졌다. 마지막으로 의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잘린 내 편도를 봤다. 별문제가 없어서 잘 버렸다. 안녕, 내 편이야.​ 그리고 6시가 약 간의 넘어 퇴원 수속을 마쳤다. 보험회사에 제출할 서류를 전달해서 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 너희들이 친절하게도 흔쾌히 오케이 해 주셨어.


    >


    아내 sound에는 혼자 돌아와야 한다는 게 걱정이었다. 수술 전에 상담을 받았을 때는 갈 때는 보호자가 있는 것이 좋은 어린 아이스크림 미리 사두세요, 수술금 1에는 집에 돌아가고 싶다 등의 말을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도 아무렇지도 않았다. 의사선생님도 '어떻게 이렇게 튼튼하지?'라고 스토리를 쓸정도로. 그래서 어떻게 지하철을 타고 집으로 돌아왔다. 왼팔에는 이 PCA. 조금 슬펐던 것은, 이렇게 몸이 아팠던 sound임에도 불구하고, 누구 하나 자리를 비우는 사람이 없었다는 것이었다. 물론 그 사람도 돈의 1하루가 피곤해서 피곤해서 힘들겠지만. 그저 슬펐다고. 보호자도 없이 혼자 수술을 마치고 오면 sound가 외로웠던 자신보다. 이런 일로 억울하다고 자신있게.


    >


    집에 가서 옷을 갈아입었다. 소견보다 수월해서 세수를 했다. 발을 씻고 침대에 누웠다. 목을 냉찜질하고 찬물을 마셨다. 도착하고 나쁘지 않고 바로 누워서 진짜 7시경부터 누웠다. 카페에 가서 아스티를 주문한 뒤 아스티를 제외하고 희미해지라고 요청했다. 높은 고함을 쳤다. 하지만 그것이 나쁘지 않고 큰 행복을 줄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다.차갑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으라고 했는데 예로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먹는 요구르트가 있다. 아직까지는 나쁘지 않아 물을 마셨지만 미지근한 물보다 물이 더 목구멍에 통증이 없었다. 감정이 상해서 움찔했다. 그러나 문제는 한 자리부터였다.침을 삼킬 때도 목의 통증이 심했다. 그래서 침을 삼키지 않았는데(어차피 건조하고 침도 잘 안 나온다) 그렇게 되면 졸음이 온다. 그러다가 꿀꺽 삼키는 순간 놀라서 눈이 뜨일 정도로 아팠다. 편안해도 침을 삼키면 아주 고통스러운 고통이 엄습해 눈을 크게 떴다. 그렇게 새벽 5시까지 꿈과 현실의 병 상태에 있다. 계속 냉찜질을 한 게 효과를 본 일인지 침 먹는 게 편하게 된 5시 다음에는 잠이 꼽혔다. 그것도 2대 테러가 전부였지만... ​의 하나하나 달 2개. 편도 결석 제거 수술 2개 회로


    >


    낮 근로가 있어서 처음 나왔다. 그런데 온몸이 떨리고 기절할 것 같아 바로 누웠다. 식은땀이 줄줄 흘렀다. 다행히 근방의 증세가 가라앉았지만 처음 나온 뒤 다시 같은 금시초문이 생성됐다. 조교 선생님께 연락해서 도저히 일할 수 없다고 해서 초상념도 많았지만 세수하는 동안 아무 생각 없이 옷을 갈아입고 나왔다. 택시를 타고 갈까도 생각했지만 찬 공기가 시원하게 걸어갔다. 그리고 무섭게 후회했다. 팔에는 여전히 PCA가 달려 있고, 반팔만 입고 그 위에 롱패딩을 걸쳤다. 그대로 걸어가면 첫 5분이면 도착하지만 이번에는 30분이나 걸렸다. 주사를 맞은 팔의 통증이 당신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었다.(이럴 때는 팔을 주물러 주거나 핫팩을 대고 있으면 통증이 완화된다고 하잖아요)!)그와사에 가는 길에 2번도 걸음을 멈추고 쉬었다. 택시에 갈 걸 그랬어요. 찬 공기가 상쾌하긴 하다. 드디어 사무실에 도착해서 간단히 정리하고 쉬었다. 연락은 한 군데서만 왔고 특별히 이야기 할 필요도 없었다. 요구르트를 조금씩 마시며 쉬다가 다른 대학 교류를 신청하기 위해 잠시 자리를 비웠다.PCA를 켜고 있었더니, 담당 선생님이 물어 보았다. "어제 수술했어요"라고 스토리를 썼다. 뭔가 마음이 불편했던지 편하게 신청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셨다. 돌아가니 근로선생님이 오셨다. 스토리를 쓰고 첫 번째 시에 와달라고 했는데 와줘서 다행이다. 감사합니다스토리를 쓰고 나서 병원에 갔다.30분 정도 링거를 받은 후 의사 선생님과 면담했다. 목은 아무 이상이 없다.sound. 약은 명초 처방하기로! 보험회사에 제출할 서류를 받고 집에 왔다.


    >


    배가 고픈데 요구르트는 너무 아파서 투게더 바닐라 어린이 아이스크림에 도전했어요. 요구르트보다 목이 덜 아프고 잘 이겨냈다. 어제 이걸 먹었어야 했는데! 요구르트를 먹다가 깜짝 놀랄 정도로 아파서 안 먹었는데. 본인과 바보 조금씩 마시지만 목이 아프지 않아서 어느 정도 행복했을지도 모른다. 물론 아침에 진통제도 먹고 병원에서 주사도 맞고 요즘도 여전히 팔에 무통 주사가 붙어 있기 때문에 아프지 않겠지만요. 행복하다. 헤헤. 하나 다 먹으라고 했는데... 한번에 다 먹을 수 있는 양이 없는데...? 한/5정도 먹고 그만두었다. 더 먹으면 큰일 날 것 같아... 효험이 있는지 아직 참을 만하다. 편도 적출 후기를 봤을 때는 하나-3일은 진통제를 맞기 때문에 안 아플 만큼 3-4일째부터는 지옥을 맛 본다. 제발...약 오랜만이야 아프게 해서 주세요. 아이 스크림을 먹고 2시간은 지난 것처럼. 이제 슬슬 누워서 냉찜질을 하면서 쉬어야겠다. 휴-​ 병원 정보 및 수술 비용에 대해서는 https://m.blog.naver.com/weed_yj/22개 394662989를 확인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